마스터키 프로토콜이 지원하는 스마트 계약 기능

MKY Token
3 min readJan 17, 2021

결제/분쟁 편

안녕하세요 마스터키팀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마스터키(Masterkey)에 블록체인 기술이 더해져 기존 공유 경제 서비스와 어떠한 차별점을 지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스터키(Masterkey) 프로토콜이 지원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진행되는 결제 및 분쟁 해결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터키(Masterkey)는 공유 경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Key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이 편리하고 자유롭게 거래를 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결제, 거래상 발생할 수 있는 분쟁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스터키(Masterkey) Key 프로토콜 내 지원하는 결제 / 분쟁 해결 시스템

결제 (Payments)

마스터키(Masterkey) 플랫폼에서 기본 결제 수단은 MKY가 사용됩니다. 단 사용자 편의를 위해 BTC, ETH, Tether 및 법정 화폐 등이 거래에 추가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결제 수단 외 마스터키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스트와 호스트의 경우, 호스트가 서비스를 예약하는 동시에 게스트와 호스트 둘 다 보증금을 스마트 컨트랙트에 전송하게 됩니다. 이때 보증금은 상호 간의 일방적인 계약 취소에 대한 일정의 패널티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게스트가 예약 취소 기간이 지난 뒤에 예약을 취소하거나 예정된 날짜에 나타나지 않거나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물품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보증금이 호스트에게 지급됩니다. 반대로 호스트가 게스트의 동의 없이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 보증금은 게스트에게 지급됩니다,

또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자와의 거래 과정에서 의도치 않은 분쟁이 발생하였을 경우 제3자가 중재자가 되어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이때 지불한 보증금이 사용되게 됩니다.

중재 (Dispute)

거래 당사자 간의 거래가 제공되는 서비스의 경우 예기치 못한 이슈가 발생하게 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3자의 중재가 필요로 여겨집니다. 마스터키 플랫폼 내에서 중개자들은 투표권을 가지고 발생된 이슈에 대해 투표를 할 수 있으며 최종 결과에 따라 그에 합당한 보상이 중개자에게 주어지게 됩니다.

중재 절차는?

투표 방식은 간단합니다. 중재자는 호스트 또는 게스트의 과실 여부를 0~100% 기준으로 5개 척도로 나뉘어 투표가 이뤄집니다. 중재 결과에 가장 가깝게 투표한 중재인은 가장 높은 보상을 받게 되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단, 중재인은 본인이 내린 결정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같이 제시해야만 투표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그렇다면 중재자 선정은 어떻게 하나요?

중재자는 총 5명을 선정하게 됩니다. 이때 중재자는 본인이 지불한 중재 예치금과 과거 중재한 성과 이력이 선정 기준이 됩니다. 선정된 중재인은 *중재 참여 예치금을 중재 상금 풀인 스마트 컨트랙트로 전송하고 추후 중재 결과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게 됩니다.

중재인이 예치금으로 지불한 MKY 토큰의 경우, 중재 절차가 완료되면 전액 본인에게 반환되지만 중재자가 지정된 기한 내에 중재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경우에는 지불한 전체 예치금이 다른 중재인들 보상풀로 전송됩니다.

*중재 참여 예치금이란?

중재자는 건전하고 신속한 결정을 보장하기 위해 예치금을 지불합니다. 이때 예치금을 지급하는 수량이 높을수록 중재자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공유 경제 플랫폼인 마스터키의 프로토콜이 지원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진행되는 결제 및 분쟁 해결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양한 콘텐츠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